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협회자료

[기타] 한국여성건축가협회 20년
  • 작성일 : 2009-08-20
  • 조회 : 5468

2002/10/24

한국여성건축가협회 20년』출간

 

 

 『한국여성건축가협회 20년』 (이하 20년사 )의 발간은 특별좌담회, 기념식, 회원작품전시회와  함께 협회창립  2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의  하나로 추진되었다 . 협회 창립 20주년을 맞아  그 동안의 협회 활동과 역사에 대한  기록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이번 출간은  과거 창립 10주년에『한국여성건축가문집』이  회원의 수필,  기행문, 논문  등을 위주로  구성되고 '한국여성건축가협회사'가 부록으로 첨부된데 비해 명실공히 협회의  출범과 사업 활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기록을 남겼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원고는 관련 부서의 이사나  활동에 참여했던  회원들이 초고를  작성하였고 정보문헌분과에서 자료를  총괄적으로 수집, 정리하였으며 회장단 및 이사회의 협의를 거쳐 최종 탈고되었다. 편찬위원회에서 인쇄, 출판 관련 업무를 수행하였다.  

 20년사는 협회출범, 성장과정 , 발전방향과 미래의 3장으로 A4규격의  총 124쪽으로  구성되었다.  

1장

협회의 출범은 태동  및 공식출범 , 설립 및  운영, 회원구성

 

 

2장

성장과정-주요사업  및 활동은  건축상담, 전시회  및 논문발표회,  심포지엄개최, 보육시설연구, 노인복지시설연구, 스터디그룹 운영, 국내외답사를 포함하는 연구활동,  사업활동, 건축문화의  해 활동,  국제교류, 출판  및 홍보로  구성되었다.

 

 

3장

발전방향과 미래는 '역대 회장단의 좌담회'와 '건축의 미래를 준비하는 협회를 기대하며'의 글로 마무리되었다. 부록에는 정관, 역대 임원 명단, 연혁, 이사회록, 사업보고, 신문 및 잡지에 비친 협회소식으로 구성되었다 .

 

 

20년사는 영원히 남는 협회에 대한 기록이라는 점에서 역대 회장님들을 비롯한 여러  회원분들이 관심을 기울여 주셨고, 내용을 조율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으나  우리 협회의 지난 20년을 정성껏 기록하고 정리한 소중한 결과물이다.

20년사는 신입회원이나 신임 임원들이 협회 사업 활동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로서, 외부에 협회의 성격과 활동을 알리는 긴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