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참여마당

함께 하는 글

2021 위드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심포지엄을 준비하며 / 노지화 회원
  • 작성일 : 2021-10-04
  • 조회 : 657

<2021 위드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심포지엄을 준비하며>

                                                                             노인복지분과  노지화  이사    

        

작년초부터 시작된 사상 초유의 COVID-19 바이러스와 함께 우리의 일상생활은 이전과 많이 달라져 오고 있으며, 그러한 영향력으로 포스트(POST) 코로나 시대를 거쳐  최근엔 위드(WITH) 코로나 시대로 이어져 가고 있습니다.

한국여성건축가협회(이하 여건협)1982년 창립 이래 해마다 보육, 주거, 노인복지 분야의 심포지엄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지난 2월 한국여성과학기술총연합회(이하 여과총)여과총 단체지원사업(심화 과제)‘에 노인복지분과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고령자 주거와 미래방향>이라는 주제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연구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매년 개최되고 있는 심포지엄과 전문강연 등도 COVID-19 바이러스와 함께 그동안 당연시되었던 대면 방식이 아니라, 작년부터는 온라인의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좀처럼 잦아들지 않는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그동안 활발히 진행해왔던 답사나 세미나의 대면 진행방식과 규모에 대한 고민과 함께 대면, 비대면 방식을 혼합하기도 하고최소한의 인원 혹은 정부의 방역수칙을 최대한 지켜나가는 범위 안에서 협회 활동을 계속해서 활발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초고령화 사회로 급속하게 진행되어가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노인복지분과에서는 가을에 개최될 심포지엄의 최초 준비단계로 고령자 주거공간의 스마트 홈 적용에 대해 견학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김혜림 수석부회장, 신경선 연구부회장을 비롯한 노인복지분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6명의 최소인원이 방문하였습니다.

고령자의 관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거공간의 새로운 적용 가능성에 스마트 홈과 융복합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지난 42일 가천대 AAL 헬스케어 스마트홈 리빙랩을 방문하여 스마트홈 융합연구소 소장을 맡고 계신 배시화교수님(여건협 명예회장)과 최현철교수님의 상세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ALL(Ambient Assisted Living)은  집안과 헬스케어 디바이스가 일체화된 플랫폼을 목표로 하여, 단순한 주거 편의 서비스를 벗어나 건강과 안전’, ‘ 집과 사람에 초점을 두어 질병 치료중심에서 질병 예방중심의 양방향 인터렉션 케어를 말하며,  300의 공간에 거실, 주방, 욕실, 침실, 현관 등을 갖춘 실증연구공간인 스마트홈 리빙랩의 방문은  최근 변화되고 있는 주거패러다임을 고려한 고령자 주거의 미래방향으로써도 꼭 알아야만 하는 훌륭한 내용이었다고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지난 65일에는 전체 시공은 극동건설이, 모듈러 유닛제작, 공급은 포스코 A&C가 맡은 국내 첫 RC-모듈러(Modular) 통합발주에 의한 세종시 공공임대주택인 사랑의 집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발주로 세종시 전의면에 건설한 다가구 주택으로 노인, 장애인 등 주거약자를 대상으로 16가구 규모였으며고령자와의 간단한 인터뷰를 포함한 관계자 설명을 통해 미래형 건축방식인 모듈러 주택의 활성화에 대한 가능성과 사업성이 좋은 공공임대주택의 모범사례 탐방으로 기억되었습니다.

      

 

 지난 스마트홈 리빙랩 방문에서 소수 인원만의 견학에 대해 아쉬움과 여러 회원과의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자  713일에 같은 주제로 온라인 강연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가천대학교 최현철교수님의 스마트 홈 속으로 들어온 일상건강관리라는 내용으로 zoom 화상강연 자리를 마련하고,   건강한 노년(Active Aging)을 위한 AAL기반 스마트 공동주택 헬스 케어 기술 및  실증모델개발과   관련 스마트홈 헬스케어에  대 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홈 고령자 주거의 미래 방향 제언을 위한 회원들간의 뜻깊은 자리가 되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함께 고령자 주거에 대한 보다 실증적인 연구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도 되었습니다.

 

늘 코로나 시국과 맞물려 여건협의 많은 회원과 공유하고 싶었던 고령자 주거 관련 답사나 행사계획 및 진행은 지금까지 당연시되었던 대면 방식도 코로나 이전과는  달리 조금은 소극적이고 아쉬운 점이 많이 남았던 거 같습니다.

이사회를 통해   노인복지분과위원회에서는 1020일로 예정하고 있는 가을 심포지엄을  LH 연구원과의 공동 개최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고령자는 어디서, 어떻게, 무엇으로 살 것인가라는 부제를 가지고 진행할 계획입니다

 줌 프로그램을 활용한 3명의 전문가를 통한 발제와 토론형식을 포함한 전문가포럼형식으로 구성하고, 여건협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질의, 응답 등을 포함하여 관련 주제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추후 동영상으로 저장하고 편집하여 유튜브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일반인들과의 소통과 공유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번   2021년   위드 코로나 시대에서의  온라인 심포지엄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고령화 주거와 복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미래방향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통해 고령자복지환경의 발전을 기대해봅니다.

 

 

목록